1. Code 49

1987년 Code 39의 개발 화사인 인터멕(Intermec)사에 의해 작은 대상물에 바코드 라벨을 붙이기 위해 개발되었다. Code 49는 다층형이고 작은 데이터 길이는 가변인 연속형 심볼로지로서 128개의 모든 ASCII문자를 표현 할 수 있다. Code 49는 Code 39에 비해 1/6 정도의 길이로 데이터 표현이 가능하며, 총 9개의 심볼을 그룹으로 연결할 수 있어서 441개의 Alphanumeric 문자 또는 729개의 Numeric 문자를 표현할 수 있다. Code 49는 현재 매우 제한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주로 IC나 PCB, 실험실 시험관, 알약 등의 데이터 표기에 사용되고 있다.

- Code 49 심볼은 2 - 8개의 열을 가지고 있으며 각 열은 1 모듈(1X) 폭의 분리용 바(Seperator Bar)에 의해 구분된다. 각 열은 전방여백 (Quiet Zone), 시작 패턴, 4 개의 워드(Word, Symbol Character라고도 불림), 종료 패턴, 후방 여백 으로 구성된다.
- 시작 패턴은 1 모듈(1X) 폭의 바와 1 모듈(1X) 폭의 스페이스(Space)로 이루지고 종료 패턴은 4모듈(4X) 폭의 바로 이루어진다. 각 열은 18개의 바(Bar)와 17개의 스페이스(Space)로 구성되며 길이는 70 모듈(70X)이다.
- 각 열에는 열 번호 정보가 포함되어 있고, 마지막 열에는 열 숫자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Code 49심볼은 어떤 순서로 열을 읽어도 무방하다.

- Code 49심볼은 접촉형 스캐너(Scanner)로도 읽을 수 있으나 레이저 스캐너(Moving Beam Type)로 읽기에 적합하다.

2. Code 16K

1988년 레이저라이트 시스템즈(Lazerlight Systems)사의 테이 월리엄즈(Ted Williams)에 의해 개발 되었다. Code 16K는 다층형이고 데이터 길이는 가변인 연속형 심볼로지로서128개의 ASCII문자 집합을 모두 표현할 수 있다.Code 16K는 UPC와 Code 128의 문자 패턴을 채용하고 있다.


- 심볼의 구조는 2 - 16개의 열을 가지고 있으며 각 열은 1 모듈(1X) 폭의 분리용 바(Separator Bar)에 분리되어 있다. 각 열은 전방 여백, 시작문자. 1모듈(1X) 폭의 가드 바(Guard Bar), 5개의 심볼문자, 종료 문자, 후방여백으로 구성된다.
- 시작 문자는 바(Bar)/스페이스(Space)/바(Bar)/스페이스 (Space) 패턴으로 7 모듈(7X)이고, 종료문자는 스페이스(Space)/바(Bar)/스페이스(Space)/바(Space) 패턴으로 역시 7모듈 (7X)이다.
- Code 16K의 구조는 Code 128과 UPC-A 코드의 좋은 점을 결합하고 있다.
3. PDF-417

1989년 미국 Symbol Technologies 사에 의해 개발 된 가변적인 심볼 길이와 가변적인 심볼 높이를 가진 다층형 이차원 심볼로지이다. PDF-417의 한 심볼은 데이터 표현 양식(Mode)에 따라 최대(오류 검출 단계가 0인 경우) ASCII 1850 문자(Character)나 1108 바이트(Byte), 또는 2710 수치(Digit)를 표현할 수 있다. PDF-417은 많은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고 데이터 오류의 검출 및 수정기능이 있으므로 휴대형 데이터 파일로서 적합하며, 종래의 선형 레이저 스캐너, 라스터 레이저 스캐너, 선형 CCD 스캐너, 2D CCD스캐너로 판독이 가능하다.
- 심볼 문자는 4개의 바(Bar)와 4개의 스페이스(Space)로 조합되며 17모듈(17X)의 폭을 갖는다.
- 각 심볼 문자는 0-928 까지의 값을 가지는데 이 심볼 문자값을 코드워드(Code Word)라고 한다. 열의 숫자와 열의 길이(심볼 문자의 수)- 즉, 줄(Column)의 숫자-가 가변적이므로 심볼을 인쇄할 때 공간의 상황에 따라서 심볼의 세로 대 가로 비율(Aspect Ration)을 임의로 조절할 수 있다.
- PDF-417은 독특한 심볼 시작/ 종료 패턴을 가지고 있다. 시작 패턴은 바(Bar)와 스페이스(Space) 순서로 81111113 이고 종료 패턴은 9 엘리먼트 71131112로서 하는데 심볼로부터 최소 2X 이상 확보되어야 한다.
4. Codablock

1989년 독일의 ICS Identcode System사에 의해 개발된 다층형 2D 심볼로지이다. 이 심볼로지는 Code 49나 Code 16K 와 달리 열 단위로 스캐닝되고 판독되고, 데이터 구조가 열 지시자에 의해 복구된다. Codablock심볼은 기존의 레이저 스캐너, 1D 또는 2D CCD 스캐너로 판독된다. 이 심볼로지는 기본적으로 의료장비나 IC, PCB라벨링을 응용 분야로 하였으나, 잠재적으로 EAN의 Unit Load Transport 라벨이나 화학 분야와 같이 좁은 영역에 많은 데이터를 포함하는 휴대형 데이터 파일 응용 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다.
- Codablock 심볼은 심볼의 좌우에 심볼 시작 문자와 종료 문자가 있고, 각 열에는 열 지시자가 있어서 순서를 바로 잡을 수 있고, 심볼의 끝에는 2개의 module 43검증 문자가 있어서 심볼 데이터를 확인해 주고 있다.
- 열과 열 사이에는 분리용 바(Bar)가 있어서 대각선 스캐닝을 방지하고 있다. 다시 말해 Codablock 심볼은 아주 긴 Code 39, Code 238, 또는 Interleaved 25심볼을 잘라서 여러 층으로 쌓아 놓은 구조를 하고 있다.
- Codablock은 3종류의 Version을 가지고 있는데, Codablock A는 데이터를 Code 39로 표현하고 Codablock F는 데이터 를 Code 128로 표현하고 Codablock N은 데이터를 Interleaved 25로 표현한다.
5. Supercode

SuperCode 는 1994년의 Ynjiun Wang에 의해 발명되었다. 코드의심볼은 소포 구조(대부분의 열 상징학의 변화)를 사용한다. 소포의 심볼 성격. 그러나 제공되는 것보다 큰 소포를 수직으로, 그리고 수평에 놓는 것으로서의 자유의 수평의 배치에 대한 명확한 규칙이 대부분의 열 상징학에 칼럼과 열의 행렬 옆에 있다. 초코드의 소포 구조는 자료를 코드화하고 있는 . 코드는 최대 4,083의 영문 숫자 문자, 5,102의 자릿수 또는 2,546 바이트까지 자료저장이가능하다.
1. Code 1

1991년 레이저 라이트 시스템즈(Laser light Systems)사의 테드 월리엄즈(Ted Williams)에 의해 개발된 이차원 매트릭스 (2D Matrix) 심볼로지이다. Code One 심볼로지에는 10종류의 Version이 있고 14종류의 크기가 있다.
- 심볼 내에는 수직적인 바와 스페이스가 한 쌍으로 수직 참고 패턴(Vertical Reference Pattern)들을 구성하고 있다. 이 패턴들은 심볼 내 데이터 세그먼트를 구분하고 있고 이 수직 참고 패턴의 끝에는 캡(Cap)이라 불리는 짧은 수직선이 있어서 해독시 심볼의 크기를 측정하는데 이용된다.
- 심볼은 검은색과 흰색의 정사각형 모듈의 배열로 구성되며, 4 모듈 폭에 2모듈 높이를 가진 8개의 모듈이 8-비트 바이트(Byte)를 표현한다. 이 바이트는 ASCII, 확장된 ASCII, 오류 검출 및 복원 데이터, Code 128과 Code 16K와 동일한 기능 문자(Function Character), 이진수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다.
- 이진수 데이터는 2바이트(2 Byte)에 3문자 (Alphanumeric 대문자, Text, EDI Data Set), 10-비트(Bit)에 3수치, 사용자 정의의 8- 비트 바이트를 표현할 수 있다. 사용자 정의의 바이트 양식은 다른 데이터 집합을 표현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2. Vericode

1982년 Vetitec사의 Carl Rovert Anselmo에 의해서 개발된 최초의 매트릭스형 2D심볼로지이다. Version심볼은 정사각형이 표준형이나 응용 환경에 따라 직사각형 또는 삼각형도 가능하다, Versicode, 반도체, PCB, 공구, 금속 부품 등에 응용이 시도되고 있다.
- Vericode는 ASCII문자를 표현할 수 있고 심볼 당 최대 399개 문자를 포함할 수 있으며 256개까지 심볼을 연결하여 5000문자를 엔코딩(Encoding)하는 것이 가능하다.
- 심볼의 크기는 데이터 셀의 크기 즉 모듈의 크기에 따라 결정되 는데 한 변이 최소 4 micro 크기에서 수 feet에 이르기까지 가능하여 현미경을 이용하여 또는 CCD Vision 시스템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수집하고 해독한다.
- 보통 크기는 심볼의 한 변이 3/8 inch이며 20-50문자를 포함할 수 있다. 동일한 크기의 심볼이더라도 밀도를 크게 하면 더 많은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고, 동일한 밀도로 심볼의 크기를 늘려 더 많은 데이터를 포함시킬 수 있다.
3. Softstrip(Datastrip)

1985년 소프트스트립(Softstrip)사에 의해 개발된 매트릭스형 2D 심볼로지이다. 심볼은 고정된 높이(5/8 inch)와 가변의 길이(최대 9inch)를 가지며 심볼 상단에는 타이밍(Timing) 궤도가 있어 그 구조가 ASCII문자를 코드화할 수 잇는 마그네틱 스트라이프의 가시적 버전(Optical Version)과 흡사하다.
- 심볼은 Inch당 600개의 Alphanumeric문자를 표현할 수 있으므로 최대 5400개의 문자를 포함할 수 있어 2D심볼로지 중 심볼당 최대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
- 이런 특성으로 인해 Softstrip은 휴대형 데이터 파일의 기능이 요구되는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처음에 Softstrip은 잡지의 초록이나 신분증을 코드화하는데 이용되었다.
4. Data Matrix(Data Code)

1989년 미국 International Data Matrix사의 사장인 Dennis Priddy에 의해 개발된 매트릭스형 코드이다. Data Matrix에는 오류 검출 및 복원(Error Checking and Correction) 알고리즘에 따라서 ECC 00-140과 ECC 200 두 종류의 심볼이 있다.
- 심볼 크기는 한 변이 0.001 Inch에서 14 inch까지 가능하며, 심볼당 최대 2334개의 Alphanumeric문자나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로 500개의 수치를 표현할 때는 1 inch 정사각형에 가능하고 500개의 모든 ASCII문자를 표현할 때는 1.4 inch 정사각형에 가능하다.
- 심볼은 항상 정사각형(또는 직사각형) 모양을 하고 잇으며, 외곽선을 굵기가 1 모듈(1X)인 인식 패턴(Finder Pattern)으 로 둘러 싸여 있다.

- 심볼이 360° 어떤 방향으로 있더라도 CCD 스캐너나 카메라를 이용하여 판독할 수 있다. 데이터는 인식 패턴안에 표현 되는데 검은 모듈은 1을, 흰 모듈은 0을 나타내다.

 
5. Maxi Code

1989년 미국의 유수의 택배 화사인 UPS(United Parcel Service)사에 의해 개발된 매트릭스형 코드이다. Maxi Code는 UPS에서 운반 처리하는 소포와 패키지의 분류와 추적 관리, 대금 청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여 내부의 물류 관리 효율을 증대시키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우편번호, 국가 코드, 주, 시, 거리를 포함하는 수취인 주소와 서비스 등급, 소포나 패키지의 고유 ID번호 발송자 ID번호, 무게, 인도일 등을 2D 심볼로 표현하고 고속으로 해독될 수 있는 Maxi Code를 개발하게 되었다.

Maxi Code는 개방형 시스템이므로 사용자는 누구라도 사용료를 내지 않고 이용할 수 있으며, 운송 및 추적 관리에 필요한 많은 데이터를 좁은 영역에 표현할 수 있는 실시간 특징을 구비하고 있다. 이렇듯 2D 심볼로지는 소포 및 패키지의 분류와 추적 관리에 다른 어떤 심볼로지보다 유리하다.

- 심볼의 구조는 3개의 검은 동심원과 3개의 흰동심원을 구성된 인식 패턴 또는 중심 패턴이 있고, 그 주사위를 육가형의 요소 (Hexagonal Element)들이 열을 지어 Array로 배열되어 정사각형 모양을 이루고 있다.

- Maxi Code는 고속 처리를 위해 가로 세로의 길이가 1인치로 고정된 심볼의 중심에는 심볼 인식 패턴 또는 중심 패턴(Center Finder Pattern)이 있고 그 주위를 육각형의 요소들이 방사형으로 배열되어 마치 벌집모양을 이루고 있다.
- 육각형 요소들은 6개씩(6Bit) 모여 데이터를 구성하는데 그 중심들 간의 거리는 일정하여 해독이 용이하다. Maxi Code는 256개의 모든 ASCII문자를 표현할 수 있고, 심볼당 최대 93자의 알파벳 문자와 135자의 수치 문자를 담을 수 있다.

 
6. Array Tag

캐나다의 University of Victoria에 의해 개발이 시작되었다가 후에 ArrayTech System사로 이관되어 개발이 완료되어 관리되고 있다.

가구 화사인 MacMillan Bloedel사는 통나무와 목재를 구분하기 위해 ArrayTag System의 개발을 지원해 왔다. 그래서 ArrayTag심볼은 원형에 가까운 육각형의 모양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심볼로지는 자동차 번호판 인식이나 공하의 배기지 콘테이너, 소포, 종이 롤(Roll) 등 많은 데이터를 포함하는 기타 응용 분야에도 적용을 확대시키려 하고 있다.

- ArrayTag는 3종류의 Version을 가지고 있는데, Compact Hexagonal ArrayTag, Universal Hexagonal ArrayTag, 그리고 이들 을 여러 개 조립한 Composite ArrayTag가 여기에 속한다.

- ArrayTag 심볼은 360°다방향 판독성과 신속한 해독을 위해서 안쪽의 원형 내부(Inner Cell)주변을 둘러싼 심볼의 주변을 둘러싼 심볼의 주변 셀(Peripheral Cell)이 있다.
- 주변 셀에는 심볼의 최외곽 경계선 셀(Border Cell)과 그 안쪽의 인접 내부 셀이 속한다. 주변 셀은 심볼의 방향을 결정하여 신속한 해독을 가능하게 하고, 경계선 셀과 인접 내부 셀은 흑백이 상호 반대로 보완적이므로 심볼의 오염 및 훼손에 대한 견고성을 보다 높이고 있다.

- Compact Hexagonal ArrayTag는 37개의 내부 셀과 24개의 주변 셀을 가지고 있다. 37개의 내부 셀은 24개의 주변 셀은 12개의 경계선 셀(B로 표현)과 12개의 인접 내부 셀로 구성되어 있다.

- Universal Hexagonal ArrayTag는 91개의 내부 셀과 24개의 주변 셀을 가지고 있다. 91개의 내부 셀은 64개의 데이터 셀(D로 표현)과 27개의 오류 검출 및 복원 셀(E로 표현)로 구성되며, 24개의 주변 셀은 12개의 경계선 셀(B로 표현)과 12개의 인접 내부 셀로 구성되어 있다.

 
7. Dot Code

네델란드의 Phillips사에 의해 개발 되었다. 이 심볼로지는 라벨 위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소형 부품에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해서 개발 되었다.

Dot는 흰 인쇄 표면 이에 검은 색으로 인쇄될 수도 있지만 올록볼록 각인되거나, 구멍을 뚫거나, 레이저 에칭되거나 , 고열로 스탬핑하거나, 부품안에 몰딩 되거나 기타 CCD 카메라가 구분할 수 있는 명암 이미지로 표현될 수가 있다. Phillips는 세탁용 태그에서부터 소형 부춤의 이련 번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 분야에 설치 시범을 보이고 있다.

- Phillips Dot Code 심볼은 Dot의 정사각형 배열로서 데이터를 표현하는데, 그 크기는 6*6에서 12*12까지 가능하다.

- 검은 Dot는 1을 표시하고 흰 Dot는 0을 표시하고 있다. 4개의 모서리에 항상 검은 Dot가 인쇄되는데 이 Dot들은 심볼의 경계를 표시하고 있다. 이 4개의 Dot가 인쇄되는데 이 Dot 들은 심볼의 경계를 표시하고 있다. 이 4개의 Dot와 대각선 안쪽 방향으로 4개의 Dot가 있는데, 좌측 상단에는 검은 Dot이고 나머지 3개의 Dot는 빈 여백으로 심볼의 방향을 결정하고 있다. 좌측 상단의 검은 Dot 우측에는 검은 Dot가 있고, 아래에는 빈 여백이 있어서 대칭적인 이미지와 구별하고 있다. 이상 10개의 Dot 위치가 심볼의 인식패턴(Finder Pattern)을 구성하고 있다.

8. QR Code

1994년 일본의 Nippondenso사에서 개발한 매트릭스형 2D코드이다. Quick Response Code라는 의미로서 이 심볼로지는 특히 신속한 판독을 필요로 하는 물류 관리나 공장 자동화 부문에 적합하도록 고안되었다.
- Phillips Dot Code 심볼은 Dot의 정사각형 배열로서 데이터를 표현하는데, 그 크기는 6*6에서 12*12까지 가능하다.

- 단면(Cutout) 심볼은 어느 각도로 읽어도 Black:White:Black:White:Black = 1:1:3:1:1 비율을 유지하여 이를 가능하게 한다. 또 이들 단면(Cutout)심볼 사이에는 타이밍 셀이 있어서 데이터 셀 판독의 기준점을 제고하고 있다.

- 양식 정보(Mode Information)셀은 심볼이 수치 데이터나 Alphnumeric데이터 또는 이진수 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을 나타낸다.
- 심볼의 크기는 셀의 배열이 21*21에서 105*105까지 가능하며(4 셀씩 증가) 최대 2509개의 수치와 1520개의 Alphanumeric 문자와 1045개의 이진수 문자를 포함할 수 있다 데이터의 오류 검출 및 복원을 위해 Reed-Solomon 알고리즘을 채택하고 있으며 3종류의 단계를 두어 선택이 가능하다. 1단계는 7%, 2단계는 15%, 3단계는 30%의 오류를 검출하고 복원시킬 수 있다.

 

 

 

 
[대구본사]대구광역시 북구 산격동 505-7 S/W벤쳐타워 506호
TEL : 053)939-9842 FAX : 053)939-9845
  E-mail: webmaster@barcode.co.kr
copyright (c) 2008 Barcode. all right reserved.